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진주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47 - 6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하여 이루어진 논문의 연구내용과 연구방법을 분석하여 그림책 관련 논문의 경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분석대상은 한국학술진흥재단에 등재된 유아교육 관련 학회에서 2000년부터 2008년까지 발행한 다섯 종류의 학회지에 수록된 논문 138편이다. 분석결과, 첫째, 그림책 관련 논문의 연구내용은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활동, 그림책 단독활동, 그림책 자체분석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림책 관련 논문의 분석내용은 언어, 사회?정서, 문학, 창의성, 인지, 수ㆍ과학, 미술, 놀이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림책 관련 논문의 연구방법으로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가, 연구유형은 실험연구가, 연구도구의 유형은 연구자가 자작한 경우가, 자료수집 방법은 면접법이, 자료분석 방법은 차이검증이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유아기 그림책 활용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상기하고, 질적으로 우수하고 균형 있는 문학 교육의 정립과 질적 내실화를 다지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