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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경 (두원공과대학)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229 - 25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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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문화격차 인식, 문화적응 등에 따른 양육효능감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서울ㆍ경기 지역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만 3, 4, 5세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의 부모 181명을 대상으로 연구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문화격차 인식은 연령, 국적, 체류기간, 월평균수입, 부부동거여부 등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문화적응에 있어서 문화적응 하위요인인 ‘통합’에서는 학력 변인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동화’에서는 국적과 월평균수입, '분리'에서는 국적과 체류기간, 부부동거여부, '주변화'에서는 국적과 월평균수입 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양육효능감은 연령, 국적, 월평균수입 등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양육효능감에 대한 영향력에 있어서는 어머니의 연령, 문화적응의 ‘통합’수준이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출신국의 문화정체성만을 유지하고자 하는 ‘분리’수준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볼 때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 사회 통합과 문화적응을 돕는 생태체계적 힘이나 중재 장치가 접근성이 용이한 유아교육기관 중심으로 작동된다면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지지하여 유아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 실족율 예방에 성공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분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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