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기영 (한국교원대학교) 김미숙 (만승초등학교) 김미중 (증안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43 - 7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통사회 세시풍속 중 하나인 「단오」를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유치원에 적합한 교육활동으로 개발하여 적용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유아들의 경험을 질적으로 분석, 참여과정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충북지역 1개 유치원의 만 5세반 2개 학급의 교사 2인과 유아 40명이었다. 연구자들이 구안한 「단오」 풍속 교육활동안을 중심으로 단오시기를 전후로 약 4주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2개 학급에서 실시한 단오 관련 4가지 주제에 대한 교육활동을 참여관찰하고 비디오 녹화를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전사, 분류와 분석, 해석의 과정을 거쳤다. 분석 결과 유아의 활동경험은 첫째, 단오 풍속에 대한 지식 학습하기, 둘째, 단오 관련 주제에 대한 통합교육과 확장활동 경험하기, 셋째, 직접 체험해보는 단오 풍속의 재미, 넷째, 단오 관련 특별활동의 즐거움, 다섯째, 나에게 의미 있는 단오 풍속, 여섯째, 활동결과로 다양한 목표 달성하기, 일곱째, 이상한 옛날 풍속 알기였다. 이러한 결과로 초여름 세시풍속 단오의 유치원 교육활동 적용은 전통문화의 토대 위에 직접 체험 기회가 제공될 때 유아에게 의미 있게 수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