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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성신 (인천안남초등학교병설유치원) 최연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09 - 133 (25page)
DOI
10.21183/kjcm.2019.09.18.3.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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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할 때 유아교사가 경험하는 고민에 대해 탐색하고 그 고민을 해결하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수행하였다. 이는 유아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할 때 교사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소프트웨어 교육이 원활히 정착되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 활동 과정에서 유아교사가 경험한 고민은 어떠한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S시에 위치한 유치원 만 5세 유아 10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였고, 교육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경험한 유아교사의 고민을 분석하였다.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유아용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대집단 및 소집단교육 활동 과정을 참여관찰하고, 활동 결과물과 사진을 수집하였고, 수업 후 작성한 저널과 연구자 협의록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소프트웨어 교육 활동 과정에서의 교사의 고민을 ‘흥미의 부재 극복하기’, ‘경험의 부재 극복하기’, ‘협력의 부재 극복하기’ 세 가지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가 흥미에 따라 활동하도록 많은 여유를 주어야 하고, 유아가 자신의 경험을 이끌어내도록 도와야 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방법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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