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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길동 (계명문화대학)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69 - 18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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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효과적인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독일의 모범적인 장애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고 우리나라에 적용 가능한 시사점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독일의 사례에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찾을수 있다. 첫째, 정부의 지원 아래 모델 프로그램 개발에 충분한 사전 준비와 현장적 용기간을 장기간 계획하고 연구한 점이다. 둘째, 개발된 모델프로그램을 여러 곳의 유아교육기관에 동시에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보편화를 추구한 점이다. 셋째, 교사 대 유아비율을 적절하게 편성하여 교육의 질을 높인 점이다. 넷째, 교육뿐만이 아니라 치료가 지원되었고 교사들과 치료사들과의 정기적인 교류를 통한 협력적인 관계가 유지되었다. 다섯째, 부모들의 참여활동을 촉진하고, 유치원과 부모의 협력적 관계를 발전시킨 점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독일의 장애유아통합교육의 배경
Ⅲ. 독일 현장 중심의 장애유아통합교육 운영 사례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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