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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민경주 (철도안전연구소) 이정술 (한국철도공사) 조성두 (한국철도공사) 홍상민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412 - 1,41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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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제어 콘크리트궤도 복원공법(ACBR)을 적용하여 침하된 선로를 복원시킨 기존선 및 고속철도 복원구간에서 궤도의 균열, 충전상태를 확인하고, 콘크리트궤도의 가속도 및 침하계측을 수행하였다. 노반의 충전상태는 콘크리트궤도의 인상복원 시공 중에 HSB 측면의 하단 윗부분에 설치한 충전 확인공을 통하여 충전재 유출 여부로 즉시 확인하였으며, 복원 후 콘크리트궤도에서 코어를 채취하여 점검하였다. 가속도 측정은 실제 침하상태와 복원상태에서 의미있는 변화가 없었으므로 콘크리트도상 진동이 큰 곳에서 측정 분석하였다. 복원된 선로의 침하계측은 대부분 복원초기 일정기간 경과 후일부 복원개소를 제외하고는 유효한 침하가 발생되지 않았다. 일부 침하가 진행 중인개소도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원인분석 및 향후 추가 측정을 통하여 고찰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능동제어 콘크리트 도상 복원공법
3. 현장계측 및 분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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