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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하연 (서강대학교) 전성빈 (서강대학교) 김성혜 (숭의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9권 제10호 (통권 제144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565 - 1,58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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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의 회계투명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기업들의 투명성 현황 파악 및 기업의 개별특성에 따른 회계투명성 수준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기업의 투명한 정보 제공과 소통의 방안으로서 기업의 투명성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객관적이고 지속적으로 측정가능 한 투명성 지수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기업의 투명성을 “회계정보 이용자에게 기업의 경영성과와 재무상태에 관한 정보를 이해 가능한 방법으로 관련성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적시에 공시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그 동안 축적된 연구결과를 통해 정보의 생산 및 전달측면에서 기업의 회계투명성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결정요인을 선별하여 기업의 투명성을 전체적으로,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수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일반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반목적’의 회계적 관점에 부합하는 투명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 공개적이고 계량적인 자료를 이용하여,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투명성을 객관적이고 지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투명성 지수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산출한 회계투명성 지수와 개별기업특성간의 관계에 대한 추가적인 실증분석 결과, 기업의 규모가 크고, 부채비율이 높으며, 기업의 수익성 및 성장성이 높고, 외국인 투자자지분율이 높을수록 회계투명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영업환경의 변동성과 회계투명성은 유의한 음(-)의 관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공헌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측정한 회계투명성 지수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모든 기업에 대한 투명성 점수를 산출함으로써 전체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투명성에 대한 정보를 파악 및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2005년부터 2014년까지 매년 일관된 기준으로 투명성 지수를 산출했다는 점은 객관적이고 ‘일반목적’의 회계적 관점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측정의 실현가능성(feasibility)이 높다는 점에서도 공헌점을 가진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회계투명성 지수 관련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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