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도희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사회적기업연구원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사회적기업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57 - 18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1세기에 접어들어서 이슈가 되어온 ʻ사회적기업ʼ의 존재의 이유를 조명하고자,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의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사회적기업은 조직의 장기적 운영을 위한 ʻ기업성ʼ을 전제하면서 더불어 ʻ사회성ʼ이라는 고유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등장하였다. 즉, 기업의 목적인 ʻ이윤 창출ʼ과 더불어 사회와의 상생을 모색하는 ʻ사회적 기업ʼ이 최근 화두가 되고 있다.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목적을 우선으로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례대상 사회적 기업인 「공감만세」를 선정하여, 기업의 운영의 전반적인 고찰을 바탕으로, 내부적인 의사결정 과정 및 대외적인 활동과 그 성과 등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공감만세」는 사회적 실천을 위한 공감경영, 감동경영을 실천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지속성장 가능한 사회적기업으로의 자리매김을 이루어가고 있다.
사회적기업은 기업 고유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경영자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더불어, 그 고유의 목적이 장기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전략적 운영이 핵심이다. 이에 따라서, 사례기업의 성공전략을 고찰함으로써, 향후 여타 사회적기업의 운영을 위한 벤치마킹의 모델로써의 활용을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사회적기업의 개념과 현황
Ⅲ. 사례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89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