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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덕기 (대전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약학회 신약논단 신약논단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765 - 808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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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어떻게 바울이 자기-정복(ϵγκράτϵτα)과 우정(ϕιλὶα)의 그레코-로마 문화를 비판하고, 이 문화에 대한 신학적 비판에 비추어서 빌 1:27-30의 새로운 주석학적 고찰을 제안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특히 자기-비움의 기독론적 모티브가 실존적 투쟁의 정치적 동기(빌 1:21-25)와 종교적이고 사회적인 특권들에 대한 거부(2:6-11과 3:12-14)가 창의적으로 상호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인정하여, 그 결과 케노시스(κϵυωστςj: 비움)의 신학과코이노니아(κοιυωυὶα, : 교제)의 신학이 본문의 해석학적 원칙으로서 돋보이게 나타나는 점에 주목한다. 또한 스토워스(S. K. Stowers)의 로마서에 대한 그레코-로만 문화적 읽기에 따라서, 빌 1:27-30의 신학적 주장이 로마서 7-8장에 나타난 자기-정복의 그레코-로만 문화와 어떻게 서로 다른지 검토하게 될 것이다. 특별히 이 논문은 스토워스의 자기-정복에 대한 비교 연구뿐만이 아니라 피쩨랄드(J. T. Fitzgerald)의 우정의 개념에 대한 논지도 비판적으로 평가하게 될 것이다. 위의 두 가지 그레코-로만 문화 연구에 대한 비판적 평가의 준거틀로서 케노시스(자기-비움)의 새로운 신학적 개념이 제시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바울의 예기치 않은 투옥으로 인하여 빌립보 성도들이 겪어야 했던 공동체 내의 사회적 갈등과 바울 자신의 투옥 중의 죽음의 유혹의 경험 둘 다가 위의 새로운 케노시스의 개념이 형성되는 그 발생 조건이 되었다고 가정하게 될 것이다. 빌립보서에서는 우정 대신 코이노니아가 교제, 참여, 연대의 다양한 의미로 사용된 것을 주목할 때 바울의 코이노니아의 모티브는 빌 2:6-11에 나타나는 케노시스의 기독론적 동기를 매개로 그레코-로만 문화의 우정 개념을 대체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결과적으로, 위의 두 가지 신학적 비판에 비추어 보면, 빌립보서가 단순히 윤리적 권면만이 아니라 식민지에 강요되는 로마의 제국주의 이데올로기, 황제의 제국신학, 그리고 더 높은 지위를 경쟁적으로 추구하는 문화적 관습을 변혁시킬 수 있는 정치신학을 제안하도록 고안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결론에서는, 자기-정복과 우정의 그레코-로만 문화에 대한 바울의 신학적 비판의 관점이 어떻게 빌 1:27-30에 나타나는 신학적 경향에 대한 주석학적 쟁점들을 새롭게 조명하는데 적합한지 몇 가지 구체적인 주석의 방향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목차

초록
I. 빌립보서의 주석학적 쟁점을 그레코-로마 문화와 연결시키는 접근방법
II. 자기-정복의 그레코-로만 문화의 창조적 변용으로서 케노시스
III. 빌립보서의 역사적 정황과 케노시의 반복 패턴
IV. 새로운 그레코-로만 문화 창조의 관점에서 본 케노시스
V. 결론: 바울의 변혁적 케노시스-코이노니아 정치 신학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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