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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鄭素英 (光雲大學)
저널정보
한국중어중문학회 한국중어중문학 우수논문집 2015 한국중어중문학 우수논문집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69 - 19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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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진행형에 대해 한중 양국의 학생들이 어떠한 사유체계를 가지고 있고, 이것이 목표어 학습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았다. 우선 한국학생들은 발화시나 참조시를 중심으로 한 동작의 일시적 진행뿐 아니라 일정기간동안 동작의 지속상태도 진행으로 간주하였다. 그러므로 동작동사 뿐 아니라 심리상태동사나 순간동사에도 진행형을 사용하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이러한 사유방식이 중국어 학습에도 영향을 미쳐, 모든 동사에 진행형을 사용하는 오류를 범하였다. 중국학생들은 발화시 혹은 참조시를 기준으로 한 동작의 일시적인 진행만 진행으로 간주한다. 이들은 진행과 지속을 분류하고 있었다, 즉, 심리상태동사는 동사의 특징 상 진행이 아니라 지속을 표현하며, 순간동사는 진행도 지속도 표현하기 어렵다 지각하고 있었다. 이러한 사유체계는 목표어(한국어)학습에도 영향을 미쳐, 동작동사에만 진행을 사용하는 경향을 드러내었다. 이처럼 동사의 성질 외에도 시량/수량 구조와의 결합, 과거와의 결합에서도 차이를 극명하게 드러내었다. 또한 학습기간별로는 심리동사와의 결합에서 초급과 고급에서 유의도가 드러났고, 초급과 중급에서는 유의적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순간 동사와의 결합도에서는 초급과 중급에서 유의적 차이가 드러났고, 시량/수량구조와의 결합에서는 단계를 막론하고 정답률이 낮아서 유의도 측정자체가 불가능하였다.

목차

1. 引言
2. 研究對象與方法
3. 針對韓國學生的問卷調查結果與偏誤類型
4. 以中國學生爲對象的問卷調查結果與偏誤類型
5. 韓國語和漢語進行式的差異
6. 結論
【參考文獻】
【한글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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