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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애선 (원광보건대학교) 안경숙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3 - 48 (26page)
DOI
10.21183/kjcm.2016.12.15.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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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뇌 기반 유아디자인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 및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북 G시, J시, I시의 공․사립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 421명이다. 연구도구는 유아 디자인 개발(이종길, 2015)과 유아 뇌 기반 프로그램 개발(남효순, 2013)의 연구에서 사용된 질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디자인교육 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에서, 유아디자인교육에 대해서는 70.8%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였고, 활동의 목표는 ‘창의적인 능력을 가진 인재 양성’이 가장 많았고, 교사의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창의성 발달 및 문제해결능력의 발달’을 가장 긍정적인 효과로 여겼고, ‘디자인 교육에 대한 지식 부족 및 경험부족’으로 어려워하였다. 둘째, 유아디자인교육 활동 적용 실시 현황은, 1주간 1회 실시 및 1회 소요시간은 20~30분이 가장 많았고, ‘누리과정 미술활동 자료’를 사용하여 ‘교육과정의 생활주제에 따라 주제를 선정’ 한다가 가장 많았다. 또한, 동기유발 방법은 ‘전개되고 있는 주제에 대한 디자인을 보여주며 이야기나누기’ 가 가장 많았고, ‘시각디자인’에 가장 많이 활용하고 싶어 하였다. 셋째, 뇌 기반 유아디자인활동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요구도에서는 ‘유아의 흥미를 고려한 의미 있는 디자인 내용 구성’ 을 가장 고려하였고, ‘조형영역’에 가장 많이 적용하고 싶어 하였다. 적용 연령은 ‘5세’가 가장 많았으며, ‘뇌의 변화의 원리’를 가장 많이 적용하고 싶어 하였다. 또한, 다양한 디자인 영역을 고려한 ‘게임’을 활용하고 싶어 하였으며, 희망 운영 시간은‘ 30~40’분이 가장 많았다. 희망 운영 기간은 ‘유아의 흥미가 있는 경우 1년 내내 운영’하고 싶어 했으며, 교사 연수 시 84.1%가 참여 의사를 밝혔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유아디자인교육 활동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실태를 파악해보았다는 점과 뇌 기반 유아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도를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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