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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희원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69집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79 - 11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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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채만식『태평천하』의 화자가 지닌 특징을 ‘판소리’와의 연관성에서 설명하는, 일종의 표준화된 한국문학 서술에 대한 회의를 담고 있다. 이주형은 『태평천하』에 대한 연구에서 아이러니와 풍자의 기법을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이야기꾼으로 채만식을 고평하며, 채만식 기법의 원류를 전통적 판소리에서 찾아낸다. 고전문학과 근대문학의 연결성을 고심하는 내재적 발전론의 시각에서 이러한 해석은 한국문학의 연속성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학설로 수용되었다. 하지만 소설의 기법을 당대에 새롭게 등장한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감각 속에서 계발하고 발전시키려 했던 채만식의 경우를 생각할 때『태평천하』의 화자가 보여주는 특성은 무성영화의 변사, 뉴스영화의 내레이터 또는 유성기음반의 만담가에서 찾아지는 ‘소리의 기법’에 더욱 가깝다. 채만식이 󰡔태평천하󰡕를 통해 보여주고 있는 목소리의 합주는 인물들이 들려주는 욕설, 아이러니, 역설적 어투, 서로에 대한 비난과 멸시, 일방적인 청취와 의도적인 오역 등을 통해 당대 사회를 상징하는 불협화음으로 표출된다.

목차

국문초록
1. 역사적 범주의 외부: 테크놀로지, 감각
2.『태평천하』와 영화의 테크놀로지
3.『태평천하』의 목소리와 ‘레코드’ 속의 만담가
4.『태평천하』의 불협화음 혹은 소리의 정치학
Abstrac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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