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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화 김세경 천성문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YCI]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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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 0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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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집단예술치료에 기반을 둔 개입이 학교부적응 초중고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크기를 메타분석을 통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 분석을 통하여 각 연구별 효과크 기가 어떤 연구대상과 프로그램에 의해 달라지는지 조절변인을 탐색하고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특성, 연령, 성별, 프로그램의 형식, 실시시간, 총 회기 수, 주당 회기 수, 회기 당 시간이 조절변인으로 포함되었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15년까지 학 교부적응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집단예술치료를 개입으로 한 국내에서 발표된 총 38편 (k=128)의 학위논문과 학술지 연구를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예술치료에 기반 을 둔 개입은 학교부적응 초중고생의 학교적응에 큰 효과크기를 보였고, 그 중 학교생활 에 가장 큰 효과크기를 보였다. 효과크기의 이질성 검증에 대한 조절효과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구대상의 연령, 성별, 프로그램 형식, 주당 회기 수가 조절변인인 것으로 확인되 었다. 조절변인 중, 연구대상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더 효과적이고, 남자 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효과가 더 컸다. 프로그램 형식에서는 음악치료로 개입을 한 프로그램이 가장 효과가 컸으며, 프로그램 주당 회기 수가 늘어날수록 효과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판편향의 가능성이 의심되었기 때문에 Trim and Fill 방법을 사용하 여 추정된 효과크기가 교정되었으나, 교정된 효과크기는 여전히 중간수준 이상인 것으로 해석될 수 있어 예술치료에 기반을 둔 개입이 학교부적응 초중고생의 학교적응을 도와주 는 데 있어 효과적인 개입임을 시사한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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