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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제 (건국대학교) 오상희 정의준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43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47 - 174 (28page)
DOI
10.18658/humancon.2016.12.43.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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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디지털 게임은 단순한 여가 문화로서 기능을 넘어 이제 풍부한 잠재력을 지닌 문화 · 예술적 콘텐츠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 게임을 문화적, 예술적 관점에서 분석하려는 시도들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데올로기적 관점에서 디지털 게임을 분석하려는 시도는 매우 미진한 실정이다. 그러나 게임의 문화적 가치와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선 디지털 게임을 둘러싼 여러가지 담론이 시도되어야 하며 이데올로기 분석 연구도 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 게임에서 나타나는 이데올로기의 특성과 양상을 분석하기에 앞서 먼저 방법론적 도구를 확립하고자 했다. 이는 서사적 요인과 시청각적 요인에 의존하는 전통적 매체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식과 달리 디지털 게임은 상호작용적, 환경적 요인 등 고유 특성에 따른 효과성의 변화가 심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는 전통적 접근에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이동은이 제시한 FPS 장르문법을 개량하여 활용했다. 이후 FPS 장르문법의 최소유형을 추출한 결과를 바탕으로 해외유명 FPS 게임인 <배틀필드4>를 대상으로 게임의 이데올로기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배틀필드4>는 모든 최소유형 즉 서사적 측면, 플레이어 아바타 측면, 사실적 재현 그리고 인터페이스 및 시스템 측면에서 제국적 이데올로기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웅서사 구조의 ‘영웅’, ‘악’에 대한 위치 설정에 개입한 제국적 이데올로기는 플레이어의 반복적인 게임 경험을 통해 점차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국적 이데올로기의 작동은 영웅 서사와 설계된 선택 등이 약화되는 멀티 플레이 환경에서 상당 부분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소외되었던 디지털 게임의 이데올로기 연구의 중요성을 조명하고 이를 위한 분석적 도구를 마련했으며 이데올로기 분석을 통해 디지털 게임에서의 이데올로기 투사 과정을 직접 확인했다는 점에 있다. 차후 연구 제언으로는 최소유형 중심의 이데올로기 분석 도구의 질적 개선과 대항적 게임 행위에 관한 후속검증 연구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디지털 게임과 이데올로기
III. <배틀필드4>에서 나타난 이데올로기 분석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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