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수범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21 - 339 (19page)
DOI
10.20462/TeBS.2016.12.17.6.3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의 온라인 기업들이 중국의 온라인 시장으로 진입하기 위해 전략적 접근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우선 선행연구를 현황 중심의 접근방법과 모형설정 중심의 접근방법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연구논문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를 위해 한국과 중국의 온라인 시장 형성을 위한 이론적 접근 방법으로 정책적·법리적·실무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분석하였고, 또한 이들을 서로 비교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최근 한국과 중국의 온라인 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하여 서로 상응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론적 접근분석과 트렌드 분석을 통해 한국의 중국 온라인 시장으로의 접근을 위해 전략적 방안이 무엇인지를 4가지 측면으로 제시하였다. 첫째, 중국의 세수정책에 대한 변화를 잘 활용해야 한다. 둘째, 플랫폼과 연계하여 구매를 한 후 해당 제품에 대한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략적으로 이용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중국의 온라인 기업들에서 발생되는 불편성과 단점들을 분석하여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넷째, 소비자보호와 소비자개인정보를 실천하는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기업들로 홍보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 이후에 한국과 중국의 자료 구축이 완료되면 시계열분석을 시행하거나 플랫폼이나 SNS 등을 통해 자료 수집이 이루어진다면 빅 데이터 분석을 향후 연구과제로 남겨두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Preceding Study and Theoretical Approach for theOnline Market
Ⅲ. Trends Analysis about Online Shopping Market of Korea and China
Ⅳ. Strategic Approaches Plan into Chinese Online Market of Korea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989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