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진수 (세종대학교) 박슬기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5권 제7호(통권 제9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71 - 8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지 못한 특별한 체험을 하기를 바란다. 이러한 현상은 체험경제 이론에 의해 설명이 가능하다. 체험경제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제품 구매 시 실용적인 면 보다는 잊지 못할 만큼의 경험을 중시하며 그러한 소비에 있어서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주장하고 있다. 체험경제이론은 Pine & Gilmore (1999)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되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연구자들의 의해 그 중요성이 입증되어 왔다. 체험경제의 중요성은 다양한 산업에서 제안이 되어 왔지만 골프 산업에서는 그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1) 네 개의 요인으로 구성된(예: 교육적, 오락적, 미적, 현실 도피적) 체험경제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며, (2) 체험경제와 인구통계학적 특성간의 차이를 조사하며, 그리고 (3) 체험경제와 골프행태 특성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 분석을 위해 미국에서 247명의 아마추어 골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했다. 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산업에서 체험경제이론 개념들의 높은 신뢰도 및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둘째, t-tests 및 one-way ANOVA 분석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 나이, 교육수준, 인종, 그리고 수입에서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골프행태 특성에서는 골프 경력, PGA/LPGA 관람 횟수, 그리고 동반자에서 통계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분석결과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2114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