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홍일 (인천재능대학교) 이상희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5권 제7호(통권 제9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85 - 9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점 간편식 시장에 대한 만족도와 인식을 조사하고, 편의점 간편식 시장에 대한 사업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청지역 호텔・외식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6년 3월 7일부터 3월 18일 까지 11일간 400부를 배포, 363부를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SPSS 18.0을 활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및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고, 비 계층적 군집분석 중 K-means 군집방법, 카이제곱 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실속형(tasty & economic)’ 집단, ‘미식가형(tasty & challenging)’ 집단, 그리고 ‘알뜰형(economic & convenient)’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에 따른 대학생의 편의점 간편식에 대한 인식은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지만, 실속형 집단의 경우 집에서 통학하는 2학년 여학생들에 있어서 높은 인식을 나타냈다. 셋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에 따른 편의점 간편식 만족도의 차이는 미식가형 집단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대학생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편의점 간편식 만족도는 유의적인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외식산업의 새로운 흐름으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한 간편식 시장에 대해 소비자인식 및 만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부분과 젊은 소비자 집단에게는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가정식 대체 식품(HMR)으로서 인식되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응답자의 상당수가 2학년 여학생이었다는 한계점과 회사원과 같이 또 다른 외식을 많이 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비교하는 연구도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2114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