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시원 (상지대)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5권 제7호(통권 제9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17 - 13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제이벤트 참여자들의 행동의도 결정변수 중, 공급자측면이 아닌 소비자측면에서 접근하여 합리적 행동이론(TRA)과 휴리스틱이론을 접목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더하여 두 이론은 정보와 관련되어 있으므로, 정보접근을 쉽게 해주는 스마트기기에 대한 참가자들의 유용성을 조절변수로 두어 이론적 깊이를 더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5년간 매년 1회 이상 국제이벤트를 방문한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총 341개의 표본을 확보하여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가설 1 검증결과 태도, 주관적 규범(합리적판단)과 휴리스틱(비합리적판단)은 국제이벤트 참가자들의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휴리스틱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가설 1은 채택되었다. 또한 가설 2 스마트기기 유용성의 조절효과를 살핀 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 값이 상승하였고 그에 따른 F값 변화량이 유의하게 나타나 결과적으로 유용성변수의 조절적 유의함이 입증되어 가설 2가 채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관광분야에서 두 이론을 접목하였다는 학술적 시사점과 휴리스틱 판단을 자극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이 효과적이라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향후 관광분야에서 소비자행동과 관련된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21145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