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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ung Kyu Kim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5 - 3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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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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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은 타인의 감정을 받아들여 발생되는 감정적 반응으로 서사광고의 효과를 설명하는 주요한 변인으로 연구되어 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서사구조를 가진 TV광고를 대상으로 공감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두 개의 요인들(줄거리 형식과 메시지 가치가)를 개발하고, 두 요인이 가진 공감에 대한 영향력을 측정하여 보았다. 방법론으로 8개의 TV광고(30초 길이)를 처치물로 선정하여 2(줄거리 형식: 제품중심 vs. 비제품중심) X 2(메시지 가치가: 높음 vs.낮음) 요인실험설계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서사광고 속에서 제품이 중심이 된 줄거리로 구성되었을 때, 광고 수용자들은 자신들의 설득지식을 발생시켜 광고에 대한 공감적 반응이 낮게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메시지 가치가가 높게 설정되었을 때에는 수용자의 설득지식 발현이 상쇄되어 서사광고에 대한 공감효과를 감소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 효과). 이러한 결과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광고제작 현업에 대한 함축적 의미 등을 본문에서 보다 자세하게 제시하였다.

목차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METHODS
4. RESULTS
5. DISCUS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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