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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51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77 - 10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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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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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보육시설 신뢰와 교사의 정서적 기질이 영유아의 보육시설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경북·경남 지역에 있는 민간어린이집의 만1세∼만5세 영유아 270명을 대상으로 영유아의 부모와 담임교사 41명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생태체계이론에 기반하여 설정된 영유아의 개인특성(성별, 출생순위), 부모특성(연령, 맞벌이 유무), 교사특성(보육경력, 연령, 정서적 기질)과 부모의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 변수가 영유아의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영유아와 부모의 개인특성은 보육시설 적응에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교사의 개인 특성인 보육경력, 연령, 정서적 기질 모두 영유아의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육경력이 높을수록 영유아의 적응이 어려웠으며, 보육교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영유아의 보육시설 적응수준이 높았다. 또한, 보육교사의 기질이 정서적으로 안정 될수록 영유아의 보육시설 적응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부모의 보육시설 신뢰와 영유아의 적응수준은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어 신뢰가 높을수록 적응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 교사, 보육시설 수준에서 영유아의 보육 시설 적응을 도울 수 있는 함의를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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