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79 - 29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교수 스트레스와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유아 147명과 9명의 교사였다. 대상 유아들은 3, 4, 5세 학급의 남아가 67명, 여아가 80명이었다. 교사들에게 유아의 자아탄력성 측정을 위한 Devereux Early Childhood Assessment(LeBuffe & Naglieri, 1999), 교수 스트레스 검사지(Greene, Abidin & Kmetz, 1997) 및 교사-유아 관계 척도(Pianta, 1991)등을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자아탄력성은 남아보다 여아가, 60개월 미만의 유아들보다 60개월 이상의 유아들이 높았다. 둘째, 유아의 자아탄력성은 교사의 교수 스트레스와 부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유아의 자아탄력성은 교사-유아 관계의 친밀함과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친 요인은 교사 유아간의 친밀함, 유아의 낮은 지적능력/학습문제, 유아의 연령, 교사의 교수과정의 좌절감, 유아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 공격성 그리고 유아의 성의 순이었고, 약 70.8%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