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엄현경 (화도초교)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한국양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제12회 강화양명학 국제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65 - 38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에 우리 사회는 물질만능주의와 인간소외 현상이 심화되면서 학교현장에서는 학교폭력이 증가하고 있으며 사회에서는 인문학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는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도덕 교육과 인문학 교육이 더욱 중요시 되었으며 인문학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은 물론, 삶의 지혜와 행복을 찾으려고 한다.
참다운 앎의 과정인 양명학의 지행합일 내적과정을 지(知)->의(意)->행(行)의 학습단계별로 도덕과 수업에 적용하고, 양명학의 지행합일을 교수․학습 방법인 3개의 학습모형에 적용함으로써 인성교육 중심 수업강화 교수․학습 과정안을 재구성하였다.
앞으로도 도덕과 수업이 도덕적 행동의 실천이라는 지행합일의 인성교육 목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양명학 교육을 위한 수업의 실제가 지속적으로 연구되어 학교현장에서 다양하고 활발하게 수업이 이루어지길 바라며 선조들의 훌륭한 유산인 양명학이 계승되고 발전하길 기대한다.

목차

국문 요약문
Ⅰ. 머리말
Ⅱ. 양명학 교육을 위한 수업의 실제
Ⅲ.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151-002297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