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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석준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46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249 - 28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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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원 류승국의 한국 양명학 연구의 학문적 의의는 무엇보다 사상사적 관점에서 처음으로 한국 양명학의 전체적 흐름에 관한 윤곽을 그려냈다는 점이다. 한국 양명학은 이 땅에 전래한 이후 초기에는 정주학과 갈등을 겪었으나 이후 실학, 천주교, 개화사상과 관련하여 스스로의 역할을 하며 사상사 속에 기여하여 왔다는 것이 도원의 지론이다.
실학사상과 관련하여, 도원은 병자호란 이후 의리학파의 주장이 민족적 굴욕을 설치하려는 배청북벌론과 숭명 존주사상으로 고조된 반면 국가적 실리를 중시한 실학자들의 사상 속에는 서학·천주교·북학 그리고 성리학의 입장이 혼재해 있었으며, 그들의 사상 속에 내재된 양명학적 의식이 이러한 제사상들의 모순적 관계를 조화하는 매개적 역할을 하였다고 판단하였다.
천주교와 양명학의 관계에 관련하여, 조선 후기 성호 이익이 마테오 리치의 『천주실의』를 소개한 이후 권철신을 중심으로 한 권일신, 정약전), 정약종, 정약용, 이승훈 등 성호의 좌파계열이 양명학에의 경도과정을 통해 대거 천주교에 귀의하게 된다. 그들의 천주교 수용이 대체로 양명학에 심취된 이후 약 20여 년이 지난 후에 이루어지게 되는데, 그들이 천주교에 귀의하게 되는 과정 속에서 양명학이 그 매개적 역할을 담당하였을 것으로 도원은 판단하였다.
개화사상과 관련하여, 도원은 당시 일제의 침략으로 말미암아 발생한 개화와 보수의 역사적 상황이 민족적 입장에서 어느 것도 결할 수 없는 두 측면이라는 것을 전제하고 두 이질적인 사상 체계가 대립하는 개화와 보수의 극단적인 상황을 민족적 차원에서 승화시킬 수 있는 철학으로 정인보와 박은식의 양명학을 들고 있다.
이후 한국 양명학 연구는 도원의 말과 같이 실학, 천주교, 개화사상과 관련하여 이질적인 사상들을 매개하고 조화하는 역할을 하였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매개적 역할을 넘어 실학과 개화사상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상황까지 연구되고 있다.

목차

【요약문】
Ⅰ. 서언
Ⅱ. 도원의 양명학 연구
Ⅲ. 한국근대사상사에 있어서 양명학의 역할
Ⅳ.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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