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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희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51 - 165 (15page)
DOI
10.21298/IJTHR.2017.01.31.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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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김영란법의 시행이 외식소비심리 위축과 소비자의 구매의도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하기 위하여 TRA 이론과 소비가치 이론을 참조한 새로운 연구모형을 구축하여 시도되었다. 특히 김영란법의 대표적인 피해 산업분야로 여겨지는 외식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외식기업 관계자와 외식상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의 외식소비심리와 외식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선형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김영란법에 대한 기대의 하위요인인 태도, 주관적 규범, 사회적 가치, 감정적 가치는 소비자의 외식소비심리 위축과 외식상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식소비심리 위축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김영란법 시행에 따라 기대하는 소비자의 사회적 가치측면과 감성적 가치측면이 소비자의 외식소비심리와 구매의도를 위축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사대상자들이 김영란법의 시행으로 부정부패를 척결하고자 하는 기대감이 저변에 깔려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외식기업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김영란법에 저촉되지 않는 외식상품의 개발과 더불어 부정부패 추방과 함께 공정사회 추구에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시대 흐름과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음은 물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기에, 본 연구를 통하여 외식기업 성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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