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흔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9 - 5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축제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지역이미지간의 관계에서 지각가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지역축제를 참여한 관광객을 대상
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스케이프의 시설 및 건물 등의 청결을 요하는 청결성, 행사진행 요원의 원활한 진행 및 친절한 서비스를 나타내는 친절성, 행사장에서 이동의 편의를 나타내는 편의성, 교통 및 안내 시설 등 행사장에 접근이 편리한 접근성 등 지역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 지역이미지의 하위요인인 인지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해 본 결과 매력성, 편의성, 청결성, 친절성 순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접근성은 유의적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적 이미지 요인에는 친절성, 매력성, 편의성, 접근성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청결성은 유의적이지 못한 것으로 확인하였다.
둘째, 서비스스케이프의 모든 요인은 지각가치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영향력의 크기는 편의성, 청결성, 매력성, 접근성, 친절성 순으로 지각가치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셋째, 지각가치는 지역이미지의 하위요인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넷째,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에서 매력성 요인을 제외한 청결성, 접근성, 편의성, 친절성요인에서 지역이미지의 인지적 이미지 간에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정서적 이미지 간에 있어서 청결성과 친절성 요인을 제외하고 접근성, 매력성, 편의성의 요인은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지역축제의 행사 주최자들에게 축제의 프로그램 및 마케팅을 조성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09-002279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