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형근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15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35 - 66 (32page)
DOI
10.22557/HG.2017.03.315.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재외동포 후속세대를 위한 문화교육의 방향을 제시한 시론적 성격의 글이다. 이를 위해 국내 모국 수학과정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8명의 재외동포 후속세대들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 방법의 하나인 초점집단 면접(FGI)을 실시하였다. 이어 면접 내용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재외동포 후속세대를 위한 문화교육 방향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먼저 재외동포 문화교육을 위한 성찰적 담론을 통해 재외동포 후속세대를 위한 문화교육의 교육 목표를 수립하고 교육과정을 설계해야 한다. 두 번째로 역사 문화교육 콘텐츠의 개발과 보급, 활용이다. 재외동포 후속세대들에게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제반 상황에 대한 통시적 이해는 자기 이해에 도달할 수 있는 첩경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문화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재외동포 교사 (재)교육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시기와 양태를 달리했던 재외동포 이주와 정착의 역사에 대한 이해가 필수 전제이다. 언어 교수자로서의 자질을 넘어 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관점을 정립하여 교사 스스로 문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목차

〈벼리〉
1. 들어가는 말
2.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3. 면접 내용 분석
4. 재외동포 후속세대 문화교육을 위한 제언
5. 나오는 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2245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