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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17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85 - 10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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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양육과 교육에 있어서, 또한 가정과 학교 및 지역사회에 있어서 은폐되고 결핍되어 있는 그리고 제대로 구현되지 못하고 있는 배려의 가치에 대한 도덕철학적․도덕교육적 조망을 제시하고자 하며 그 대안으로서 배려 공동체를 제시하려는 것이다. 사실 이 연구는 도덕발달이론과 교육이론에 있어서 여성들과 아이들의 가치 또는 ‘배려(care)'의 가치와 목소리가 제외되어 온 것에 저항한 페미니스트들의 관점에 빚지고 있다(Gilligan, 1982). 예컨대 Gilligan은 Freud, Piaget, Kohlberg 등이 제시하는 도덕개념의 발달이론이 남성편견적인 특성을 갖는다고 보면서 남성이 개인의 권리, 정의의 윤리를 중시하는데 비해 여성은 인간의 관계, 배려의 윤리를 중시한다고 보았다. 또한 여성의 발달은 분리와 자율에 의해서만 이루어지기 보다는 애착과 소속감에 상당한 정도로 기초를 둔다고 보았다. 후기의 Kohlberg 는 정의중심의 보편주의적 윤리학에 대한 Gilligan의 비판에 대응하기 위해 ‘정의(justice)’와 ‘자선(benevolence)'의 통합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일찍이 Kant가 자선과 이타주의를 능동적인 적극적인 의무들이라고 분류한 영역을 Kohlberg가 도덕적 영역으로 통합해 내려고 했다면 Blum이나 Gilligan과 같은 배려의 윤리학자들은 정의의 도덕성과 통합될 수 있는 도덕의 영역으로 적선이나 이타주의를 거부하고 배려를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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