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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0호
발행연도
2005.7
수록면
161 - 19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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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고에서는 교육대학과 사범대학에서의 도덕 ․ 윤리 교사교육 체제가 해방 이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그 변천사를 고찰하였다. 초등교원양성은 1950년대에는 사범학교에서, 60년대는 2년제 교육대학에서, 그리고 80년대부터는 4년제 교육대학에서 이루어졌으며, 1990년대에는 교대 대학원에 ‘초등도덕교육’ 전공과정이 개설되어 보다 전문화되기에 이른다. 1945년부터 1980년 ‘국민윤리교육과’ 개설 이전까지 중등의 도덕․윤리교사교육 체제는 사범대학, 일반대학 교직과정, 단기 중등교원양성기관, 일반대학 교과교육과, 교육대학원, 그리고 한국교원대학교 등 여러 기관에서 중등교원을 양성하였다. 1981학년도부터는 전국 13개 국립대학 사범대학에서 ‘국민윤리교육과’를 신설하고 교과 전담 교사양성을 시작하였다. 그리고 1999년부터 도덕․윤리교사 자격증 수여학과가 도덕․윤리과목에 대한 관련 학과인 국민윤리교육과와 국민윤리학과에다 교육학과와 철학과가 추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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