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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5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49 - 8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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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교과교육학적 관점에서, 정부가 내놓은 교사 임용 제도와 그것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교원 양성 교육 과정 개선 방안을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현행 교사 임용 시험의 실태와 그것의 문제점, 그리고 현행 교사 양성 과정의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임용 시험의 실태와 문제점에서는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의 학보 문제, 평가 방법의 적절성 문제, 학교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교사 양성 기관의 교육 기능의 유도 문제를 언급하였다. 그리고 현행 교사 양성 과정의 실태와 문제점에서는 양성 인원의 적정화 문제, 양성 과정의 전문화 문제, 양성 과정의 특성화 문제를 논하였다. 이어서 본 논문의 근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 교과교육학적 관점에서의 비판 및 제안을 전개하였다. 교과교육학적 관점은 교과의 전문성, 교사의 전문성, 사범대학의 존재 가치를 분명히 한다는 점에서 교과교육학의 조속한 정립이 필요하며, 그러한 논리에 의하면 개정된 임용 시험 제도나 제안된 양성 과정이 몇 가지 점에서 개선되어야 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였다. 우선, 교원 양성 과정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는, 전공 영역 이수 학점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견해를 피력하였고, 전공 이수 기준 내용에 대해서도 교과교육학의 비중이 재고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교과목 명칭과 관련하여 사범대학의 특성에 맞는 명칭과 교육 과정을 고려한 과목 개설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였다. 다음으로 임용 시험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는, 시험 과목과 관련하여 향후 양성 과정과 교육 과정을 반영한 과목이 설정되어야 할 것이며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과목을 예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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