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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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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1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53 - 18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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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와 이주의 증가로 인한 다문화사회의 확산과 더불어 한국사회에서도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심과 요청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 사회의 다문화 현상에 대한 진지한 탐색과 논의 없이 다문화교육이 당위적 요청으로만 요구될 때 성급하게 제안된 방법론은 자칫 다문화교육의 본래 목적을 훼손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한국 사회에서 다문화 논의와 다문화교육에 대한 반성적 고찰을 통해 도덕과교육에서 다문화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사회의 다문화 현상에 대한 진단,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다문화정책에 대한 논쟁, 도덕과교육과 다문화교육의 관계 등에 대해 먼저 살펴보고, 도덕과교육에서 다문화교육의 방향과 방법론에 대해 제안하였다. 한국에서 다문화교육이 그 의미와 목적에 적합하게 실행되기 위해서는, 다문화 또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피상적 논의의 수준에서 벗어나 도덕과교육에서 다문화의 의미와 쟁점을 깊이 있게 다루어야 하며, 이를 교육과정에 반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단계와 수준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도덕과교육 내용과 교수ㆍ방법론 그리고 도덕교육이론 등을 다문화교육에 적극 활용해야 하며, 다문화교육을 위한 학교 환경과 다문화에 대한 안목을 지닌 교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고민과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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