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재원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78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35 - 7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 교육과정을 통해 경험한 문학 활동이 현재 대학생 독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중등 교육과정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문학 활동에 대해 현재 대학생 독자들이 가지고 있는 인식은 작품 선정 및 그에 대한 평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위해 대학생 독자들이 각자 ‘좋아하는 작품’과 ‘싫어하는 작품’을 선정하고 그 이유를 제시한 25편의 텍스트를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그 결과 좋아하는 작품의 경우는 주로 자신의 관점과 일치하거나 자신의 경험을 대변하는 성격을 가지는 경우가 많았고 작품의 미적 요인에 주목한 경우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싫어하는 작품의 경우는 자신의 관점과 대립되거나 작품에 대한 이해가 어려운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이 외에도 자신의 존재에 대한 균열을 느끼는 경우도 작품을 싫다고 평가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으며 미적형상화의 부적절함이나 작품의 외적 요인을 이유로 그 작품이 싫다는 반응도 일부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면 대학생 독자들의 현대시 선호 양상은 주로 자신의 관점이나 경험이 작품으로부터 인정을 받음으로써 자신의 욕망이 충족되는 방향으로 이루어졌으며 작품을 읽고 타자나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는 방향으로는 좀처럼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중등 교육과정에서 작품의 위상을 삶이나 세계와의 관계에 보다 밀착시키는 관점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학습자의 인식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 점검
2. 작품 평가를 기반으로 한 작품 선정 활동의 의미
3. 작품 선정 결과 및 이유 분석
4. 종합: 개인 경험의 강화와 발견의 부재
5. 결론으로서의 제안과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810-0024140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