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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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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진 (가톨릭관동대학교) 김형일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식산업경영학회 외식산업경영연구 외식산업경영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75 - 9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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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반인들의 식공간 커뮤니케이션 역할에 대한 주관적 태도를 유형화하고 식공간 기능의 발견을 찾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향후 식공간 역할과 기능을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20세 이상 일반인 15명을 P 표본으로 20개의 Q 표본 진술문을 구성해 7점 Q 표본 분포도를 이용해 자료를 수집하고 QUANL 프로그램을 이용해 유형을 구분하고 요인을 추출하였다. 결과적으로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으며 제 1유형은 ‘유희성’으로, 대화를 즐겁게 할 수 있는 “유희성 ”과 관련된 항목을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제 2유형은 ‘용이성’으로, 고객이 즐겁게 식사를 즐길 수 있는 편안한 환경을 가장 필수적으로 고려한다. 마지막으로 제 3유형은 ‘관계 유지성’으로 식공간을 허기라는 단순 욕구를 해결하는 것 외에 식공간에서 여유와 편안함을 충족시키는 새로운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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