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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영 (경기대학교) 강진희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07 - 12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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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한식뷔페 이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이 한식뷔페를 선택하는 속성에 대해 분석하고, 이러한 한식뷔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요인임을 증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한식뷔페의 선택속성 하위요인 중 품질성, 가격성, 본질성, 친절성, 청결성은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어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식자재를 사용한 건강하고 맛있는 한식 메뉴를 높은 수준의 서비스와 환경에서 제공하는 마케팅전략이 고객들의 기대와 요구에 일치한 것으로 사료된다. 한식뷔페 선택속성 하위요인 중 편의성과 접근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지 않았는데, 이는 한식뷔페의 입지조건에 복잡한 구조의 복합쇼핑몰에 위치하거나 신도시 등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떨어지고, 예약이나 상담을 위한 인터넷이나 SNS망 구축이 미비하고, 전화 응대서비스의 품질이 떨어지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를 통해 최근 높아지고 있는 고객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요구에 부응하는 창조적인 외식기업만이 외식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으며,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외식산업 경영자들은 물론 소비자 모두에게 유익한 정(+)의 영향을 줄 수 있는 학문적 기초 토대를 구축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도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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