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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석 (전남대학교) 김우 (전남대학교) 최승원 (조선이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29권 제2호(통권 제158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79 - 18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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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콘크리트 휨 부재의 최대철근비에 대한 설계 규정은 일반적으로 부재 파괴 시 철근이 항복하도록 하여 충분한 연성과 경제성을 보장 하도록 하고 있다. 콘크리트구조기준(2012)에서 최대철근비는 인장 철근의 순인장변형률 항으로 표현되고, 고강도 재료가 사용되는 경우 매우 높은 철근비를 나타낸다. 따라서 이는 콘크리트 타설시 시공성 확보에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다. 이에 반해,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에서는 최대중립축 깊이비가 0.4가 되도록 최대철근비를 규정하고 있다. 이 결과로부터 시공성 및 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최대철근비에 대한 합리적인 모델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각 설계기준별 철근량 제한 규정에 대한 최대철근비 환산
3. 각 설계기준별 최대철근비 매개변수해석
4. 철근의 설계 및 실제 항복강도에 의한 설계 안전성
5. 연성 및 시공성을 고려한 최대철근비의 제안
6. 결론
Reference
요약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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