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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승원 (조선이공대학교) 이민희 (호원대학교) 이기열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32권 제2호(통권 제176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27 - 136 (10page)
DOI
10.4334/JKCI.2020.32.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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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재료계수와 콘크리트의 비선형 재료모델을 이용하여 철근콘크리트 휨부재의 최대철근비를 제안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현행 콘크리트구조 학회기준에서 규정하는 철근과 콘크리트의 재료계수와 포물선-사각형 형상의 응력-변형률 관계로 정의되는 콘크리트의 재료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휨부재 단면의 변형 적합조건에 의한 최대 중립축 깊이와 힘의 평형관계를 이용하여 최대철근비를 유도하였다. 이와 함께 설계 실무의 편의성 확보를 위하여 인장철근의 항복강도별로 해당 균형철근비에 대한 비율로 최대철근비를 함께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최대철근비는 다른 설계기준의 규정과 비교하여 휨부재의 연성파괴를 충분히 보장할 수 있으며, 시공성 및 경제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설계기준별 최대철근비 관련 규정 고찰
3. 재료모델 및 계수를 이용한 최대철근비 산정
4. 연성 확보를 위한 최대철근비 제안
5.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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