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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웅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최희영 (국토교통부)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116 - 1,11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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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보강노반의 토체 시공 시 하부에 연약지반이 존재하는 경우 원지반의 지속적인 침하는 상부 토체의 안정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타설 무근 콘크리트를 적용하여 철도보강노반 하부 지반을 개량하는 기초 시공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철도보강노반의 시공 시 벽체 기초하부에 직경 0.4m의 무근 콘크리트 말뚝을 1열로 배열하여 시공하였다. 말뚝의 길이는 연약층의 깊이에 따라 조절하였다. 토체 시공 후 원지반과 지표의 침하를 계측하여 기초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동일한 계측기간동안 원지반에서 3.57mm, 지표에서 2.77mm의 침하가 발생하였다. 현장타설 무근 콘크리트 기초를 설치하는 경우 압밀침하 저감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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