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영 (덕성여자대학교) 주은선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56집 제1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75 - 303 (29page)
DOI
10.22418/JSS.2017.06.56.1.2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한 학업스트레스 관리 및 정서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포커싱 집단프로그램 10회기에 참여하였던 11명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경험을 살펴보고 초등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 관리 및 정서조절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질적연구 방법 중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식을 선택하여 A그룹 5명, B그룹 6명, 총 2개의 그룹에서 토의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3개의 주제와 9개의 범주, 각 범주에 걸쳐 28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첫 번째 주제는 ‘신체활동이 주는 효과’로 신체자각, 이완경험, 공간감 체험의 범주로 분류되었고, 두 번째 주제는 ‘정서의 변화’로 안전감의 경험, 자존감 증진, 스트레스 감소 및 조절 가능의 범주로 분류되었다. 세 번째 주제는 ‘학업태도 변화’로 동기발견, 학업방법 습득, 잠재력 인정의 범주로 나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학업스트레스 관리 및 정서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포커싱 집단프로그램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논의가 제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