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선화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5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5 - 169 (25page)
DOI
10.17854/ffyc.2019.01.57.1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소진과의 관계에서 완충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그릿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전남지역에 재학중인 중학생 34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연구문제 분석을 위하여 위계적 중다회귀분석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는, 첫째, 청소년들은 시험성적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무능감을 높게 지각하였고, 과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업에 대한 반감을 높게 느꼈다. 그리고 학습내용과 시험성적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원스트레스가 낮을수록 불안을 높게 지각하고 있었다. 청소년들은 과제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소진의 증상으로 탈진이나 냉담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청소년들은 그릿 중 관심의 지속성이 낮고, 노력의 꾸준함이 부족할수록 학업 소진 증상으로 무능력감과 학업에 대한 반감, 불안과 탈진, 냉담함을 높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그릿의 하위변인 중, 관심의 지속성은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소진과의 관계에서 조절변수로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노력의 꾸준함은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소진과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