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재성 (대구대학교) 최은영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3 - 10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대학생들의 생활스트레스가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생활스트레스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경상도 소재의 K시와 D시에 위치하고 있는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장애대학생 총 114명에게 설문지를 배부 하였으며, 총 110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는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할수록 학업소진 역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대학생의 정서조절 문제는 학업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장애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가 학업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줌과 동시에 정서조절을 매개로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생활스트레스는 학업소진을 직접적으로 유발시킬 수 있는 요인들 중 하나이며, 동시에 정서조절능력이 곤란할 때 학업소진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장애대학생은 생활스트레스와 학업소진과 정적 상관이 있으며, 생활스트레스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를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