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녕 (영남대학교) 김갑숙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7 - 13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 포커싱 미술치료의 이해와 활용을 위해서 가족복지상담을 전공하는 대학원생 6명을 대상으로 포커싱 집단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포커싱 집단 미술치료의 참여자들은 학업과 직장의 업무 혹은 학업과 가정의 일 사이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공통점을 작고 있었으며,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어떤 체험을 하였는지 탐색하고 포커싱 미술치료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포커싱 집단 미술치료는 4회기, 총 12시간 실시되었으며, 실시 후 참여 경험에 대한 그룹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자료는 Van Kaam의 현상학적인 질적 분석 방법으로 분석되어 총 67개의 의미 있는 진술, 15개의 부주제, 6개의 주제, 3개의 범주로 분류되었다. 범주1은 포커싱의 경험으로 ‘감각느낌 접촉’과 ‘감각느낌의 인식’으로 분류되었고 범주2는 내적인 탐색의 경험으로 ‘자기탐색의 시간’과 ‘미해결과제의 탐색’으로 범주3은 미술치료의 경험에 대한 것으로 ‘미술이 주는 독특함’ 과 ‘미술활동의 어려움’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포커싱 집단미술치료의 경험에 대한 탐색과 의의에 대해 논의가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