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영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269 - 1,28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생의 자기관리역량과 대인관계역량이 학업스트레스 및학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정 주 영*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지속의도 간 관계를 분석하고, 자기관리역량과 대인관계역량이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낮추고, 학업지속의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기능할 수 있는지를 모색하는 것이다. 소규모 지방사립대 K대학 221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고, SPSS 21.0 프로그램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계획수립 및 실행능력, 정서적 자기조절능력, 직업의식, 정서적 유대, 중재 변인이 학업지속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학업스트레스 하위변인 중 진로스트레스만 학업지속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학교육과정에서 지원해야 할 대학생 역량 강화 프로그램과 학업스트레스 감소를 통한 학업지속의도 향상 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핵심어: 자기관리역량, 대인관계역량, 학업스트레스, 학업지속의도, 다중회귀분석 □ 접수일: 2022년 1월 12일, 수정일: 2022년 1월 30일, 게재확정일: 2022년 2월 20일* 고신대학교 학부대학 조교수(Professor, Kosin Univ., Email: jyjung@kosin.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