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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경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77 - 11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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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문화사회의 다문화적 상황을 바라보는 관점이 변함에 따라 다문화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도 재설정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 점에 착안하여 대학 다문화교육의 효과를 ‘간문화성’에 초점 맞추어 평가하고 그 특성에 따라 간문화성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 실천안으로서 교수-학습경험실천 모형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대학 다문화교육 교과의 간문화성 함양은 매우 저조한 수준이며 운영에서도 간문화성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반영하지 못하는 정황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문화교육의 특성을 개선하고자 일반적 교육모형 단계와 간문화성 증대 요소의 결합으로 분석 → 설계 → 실행 → 평가의 단계로 이행되는 교수-학습경험실천 모형을 구안하고 다문화교과의 특성을 결구하여 다문화교과의 특성에 따른 단계별 보완점을 규명하였다. 첫 단계인 분석에서는 간문화적 관점에서 주안점을 두어 수업 구성요소에 대한 분석을 실천할 것을 주문하였다. 설계과정에서는 수업모형 논리 모형과 교육원칙, 교육방법 등에서의 간문화성 재정립을 제안하였다. 실행 단계에서는 분석과 설계 단계에서 기획된 간문화교육 수업(학습) 모형, 간문화교육의 원칙, 간문화교육 방법 등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간문화적 상황으로 적용, 유지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평가에서는 간문화능력 평가지표의 사용과 함께 관련 프로그램의 수업 내부로의 도입을 위하여 관련 교육 모형, 교육의 원칙과 방법 및 실행에서의 재구성 시도가 있어야 함을 주지하였다.
이상 연구의 결론은 대학 다문화교육이 지니는 간문화성을 단서로 그 교수-학습경험실천 모형 구안이라는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향후 간문화성 증대를 위한 다각적인 연구 수행의 가능성 역시 열어두고 있다.

목차

요약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과정
4. 교수-학습경험실천 모형 개발을 통한 ‘간문화성’ 증대 방안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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