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23 - 3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한 시대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실현시킬 수 있는 혼합학습(Blended-Learning)과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결합을 시도하였다. 문제중심 혼합학습 모형의 실제 활용에 대해서는 모형의 단계별로 학습자 및 교수자 활동, 그리고 혼합학습 전략이 구체화된 세부 수업지도안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문제중심 혼합학습의 절차는 주제 및 문제의 특성, 상황에 따라 변형이 어느 정도 가능하며, 수업지도안의 작성 역시 상황에 따라 각 단계 및 활동이 부분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 혼합학습 수업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에게 모형의 타당성과 유용성을 설문조사한 결과, 문제중심학습을 위한 혼합학습 수업모형이 혼합학습의 개념과 활동을 잘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였으며, 본 모형을 교육현장에 적용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평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문제중심학습을 위한 수업이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충족시키면서 다양하고 적극적인 교육활동을 구현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6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