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17 - 14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유아음악교육 대학교재의 실제편에 수록된 음악교육 활동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음악교육의 연구와 교사연수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음악교육의 내용을 포함한 대학교재 중, 2012년에 개발된 누리과정이 반영된 대학교재 총 13권에 수록된 음악활동 576개를 누리과정 관련요소, 활동목표, 활동내용, 생활주제, 활동자료의 분석준거로 분류하였으며, 그 결과를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에 반영된 누리과정 관련요소를 분석한 결과, 예술경험 영역이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고, 의사소통 영역이 가장 낮은 빈도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의 음악교육목표를 분석한 결과, 기술-지식-태도 순으로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의 음악교육내용을 분석한 결과, 노래 부르기가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고, 음악 창작이 가장 낮은 빈도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의 생활주제는 봄・여름・가을・겨울이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고, 우리동네가 가장 낮은 빈도로 나타났다. 다섯째,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에 제시된 활동자료를 분석한 결과,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낸 활동자료는 악기였으며, 가장 낮은 빈도를 나타낸 활동자료는 동영상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3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