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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의철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87 - 11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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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WTV(Migrant World TV)’는 2016년 기자단교육을 실시했다. 기자단교육은 교육과정과 교육 후의 방송 참여를 통해 이주민이 시민기자, 주민기자로서 취재와 기사쓰기, 의견 개시와 공유를 통해 한국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주체가 됨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는 기자단교육을 수료한 이주민과 선주민 및 MWTV 관계자와의 인터뷰와 현장관찰 및 대화를 통해 현상 묘사뿐 아니라 비판과 해석, 대안 제시에 비중을 두었다. 연구결과, 기자단교육은 이주민과 선주민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서로의 정체성과 문화, 이슈를 이해하는 장이 되고 있었다. 5년 만에 재개된 MWTV의 5기 기자단교육은 전문화, 체계화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었고, ‘아래로부터(bottom up)의’ 참여를 바탕으로 한 수평적인 교육방식을 갖추고 있었다. 특히, 10주 동안 매주 언론, 이주, 인권, 미디어 분야의 전문가들이 강사로 나와 전문성과 현장성을 갖춘 교육을 실시했고, 교육에 참여한 이주민들은 강의를 열심히 듣고, 질문도 하는 등 관심과 열기도 높았다. 이들은 교육과정과 교육 후 MWTV 웹진이나 홈페이지에 이주민 관련 이슈나 정책에 대해 뉴스나 칼럼을 게재하고 있었다. 이주민들은 거주지, 직업, 나이와 법적 지위, 출신국은 달랐지만 기자단교육과 이와 연계된 취재와 기사 게재를 통해 일종의 ‘디지털 공동체’와 ‘공론장’을 구축하고 있었고, 이 공동체를 통해 그들의 다양한 문화와 이슈들이 소통되고 있었다.

목차

1. 연구 배경과 연구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연구결과 논의와 해석
5. 결론과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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