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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선영 (이화여대학교) 하지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3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21 - 24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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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어 고급 학습자들의 일상 대화에 나타나는 순서 교대양상을 살펴본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어 고급 학습자 3인의 일상 대화를 수집하여 전사하였다. 수집된 1시간 52분 29초의 자료 중 순서 교대가 활발히 이루어진 세 가지 주제에 대한 13분 26초의 대화를 분석의 대상으로 삼아 끼어들기와 반응하기를 유형별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대화에서 끼어들기는 전체 순서 교대 횟수 대비 총 13.93% 나타났으며, 끼어들기가 나타났을 때 이전 화자의 반응을 살펴본 결과, 순서 유지하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한국어 학습자들은 발화를 완결하려는 경향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순서 교대는 모든 대화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모국어에의 경험이 있으므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순서 교대의 개념에 대해 가르칠 필요는 없다. 그러나 한국어 학습자가 능동적인 대화 참여자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지점에서 전략적으로 끼어들기를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며, 자신의 순서에서 다른 대화 참여자의 끼어들기가 나타났을 때 적절히 반응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실제 대화 상황을 반영한 실제성 높은 자료를 제공하며, 한국어로도 모국어와 같이 적절하게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연습시킬 필요가 있겠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순서 교대 유형
3. 연구 방법
4.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끼어들기 양상
5. 한국어 고급 학습자들의 반응하기 양상
6.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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