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35 - 5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포츠 시장에서 라이센스 제품은 비(非) 라이센스 제품과 경쟁한다. 따라서 비(非) 라이센스 제품과의 경쟁상황하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소비자로 하여금 라이센스 제품을 선택하도록 만드는가를 밝히는 것은 중요한 과제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경쟁상황에서 라이센스 제품의 구매결정과 관련된 요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문헌검토를 통해 9개의 요인들(현재 성적, 과거 성적, 팀 정체성, 감독, 스타선수, 좋은 기억, 구매목적, 성별, 가격)이 비(非) 라이센스 제품과의 경쟁상에서 라이센스 제품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칠 독립변인으로 상정되었으며, 이러한 구매결정에 있어 소비자가 두 제품에서 느끼는 실용적 가치(utilitarian value) 및 쾌락적 가치(hedonic value)가 부분적인 매개변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러한 논지는 27가지의 실험조건을 반영한 시나리오 기법과 함께 3(현재 성적) × 3(과거 성적) × 2(팀 정체성) × 2(감독) × 2(스타선수) × 2(좋은 기억) × 3(구매목적) × 2(성별) × 3(가격) 불완전 블럭 디자인(incomplete block design)을 사용하여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샘플은 648명의 미국 대학생이었으며, 매개변인(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에 대한 9개의 독립변인들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또한, 구매결정에 대한 실용적 가치 및 쾌락적 가치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마지막으로, 구매결정에 대한 9개의 독립변인들의 직접적인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이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9개의 독립변인들은 직·간접적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라이센스 제품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쳤으며, 따라서 실용적 가치 및 쾌락적 가치는 구매결정에 대한 독립변인들의 영향력을 부분적으로 매개한 것임이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라이센스 제품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유용한 토대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2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