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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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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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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11 - 12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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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과부하 이론을 적용하여 골프 소비자들의 골프 클럽 선택 대안의 수, 정보탐색, 소비자혼란 및 구매의도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골프용품 구매를 한 경험이 있거나 구매를 계획하고 있는 소비자 400명에게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을 이용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22부를 제외한 378부의 유효 표본에 대해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다변량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첫째, 선택대안의 수가 많을수록 소비자 정보탐색은 많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선택대안의 수가 많을수록 구매의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선택대안의 수가 많을수록 소비자 혼란 수준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정보탐색이 많을수록 소비자 혼란 수준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정보탐색이 많을수록 구매의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소비자혼란 수준이 높아질수록 구매의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일반 마케팅 분야에서 정보과부하 이론을 적용하여 수행된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도출한 것으로 나타나 스포츠 용품 소비 상황에서도 정보과부하 이론은 적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연구결과에 따른 현장 적용 방안 및 후속 연구기회도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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