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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01.6
수록면
63 - 7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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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에서의 스포츠활동을 주도하고 있는 중요한 시설중의 하나가 상업스포츠센터이다. 이러한 상업스포츠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서비스 질의 평가는 소비자에게 보다 쾌적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중요하며 특히 지방 중소도시일 경우 독점적 시설을 보유한 경영자들은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 정신이 미약하다는 점에서 새로운 인식의 전환을 줄 수 있는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00년 12월 기준, 인구 35만의 중소도시이며 재정 자립도가 58.6%인 경기도 평택시에 소재한 4개의 복합상업스포츠센터 중에서 시설규모가 가장 큰 상업스포츠센터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가 지각하고 있는 서비스 품질을 인구통계적 요인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실증적인 소비자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최적의 서비스 조건을 고려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222명의 연구대상자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성별에 따른 지각된 서비스 질의 차이는 유형성, 신뢰성, 보장성, 공감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반응성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원유형별 지각된 서비스 질에 대한 차이는 전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보장성 요인에서 년회원이 가장 높은 지각된 서비스 질의 수준을 나타냈고 유형성, 신뢰성, 공감성 요인에서도 년회원이 비교적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참여종목별 지각된 서비스 질에 대한 차이는 신뢰성, 반응성, 보장성 공감성에서 p<.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형성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지각된 서비스 질에 대한 차이는 유형성, 반응성, 보장성, 공감성에 유의한 차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지각된 서비스질 수준도 높게 나타나는 현상을 보였다. 학력별 지각된 서비스 질에 대한 차이는 p<.05 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참여경력별 지각된 서비스의 질에 대한 차이 검증 결과는 전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참여경력이 많을수록 지각된 서비스의 질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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