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체육학회 한국사회체육학회지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03.11
수록면
539 - 550 (12page)
DOI
10.51979/KSSLS.2003.11.20.5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88년 서울 올림픽 이후 정부의 정책적 뒷받침과 국민의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는 스포츠 관련 사업전반에 걸쳐 빠른 성장을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는 특히 한국 스포츠 센터의 양적 질적 향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이 사실이다. 그러나 스포츠 센터의 양적 증가로 인하여 경쟁이 극히 심화되었고 이로 인해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위한 질적 서비스 제공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시되고 있다.그러므로 본 연구는 전체 모집단 468명을 운영 목적이 각기 다른 두개의 그룹(공공 스포츠 센터 - 227명 & 민간 스포츠 센터 - 241명)으로 나누어 각 그룹의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소들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과 t검정(t-test) 통계 방법을 통한 소비자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각 그룹의 서비스 품질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1. 민간 스포츠 센터:1) 고객만족 - 지각된 서비스 품질, 시설환경, 프로그램, 회원간의 친목, 직원과의 유대관계2) 재구매 의도 - 지각된 서비스품질, 직원과의 유대관계, 서비스 환경, 시설환경2. 공공 스포츠 센터:1) 고객 만족 - 지각된 서비스 품질, 직원과의 유대관계, 시설 환경, 프로그램2) 재구매 의도 - 지각된 서비스 품질, 직원과의 유대관계, 서비스 환경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밝혀진 서비스 품질을 바탕으로 한 질적 서비스 제공은 스포츠 센터 회원들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밝혀진 서비스 품질 요소들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성공적인 스포츠 센터 운영에 효과적인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